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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청렴UP 부패ZERO로 'CLEAN 국민연금' 구현

김현철 국민연금공단 남부산지사장.

국민연금공단은 2022년 9월에 취임한 신임 이사장의 3대 경영방침(상생경영, 신뢰경영, 혁신경영)의 실천을 통해 상생의 연금개혁을 적극 지원하며, 국민의 노후 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종합적인 사회안전망 역할을 강화하며, 정확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청렴하고 역량 있는 조직을 만들어 나간다는 경영방침을 마련하여 청렴 문화 정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6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였으며, 2022년에는 최고점수로 93.1점을 받았다.  

 

종합청렴도 평가 지표 중 청렴체감도(2등급), 부패실태는‘감점 제로(ZERO)’를 달성하였으며, 청렴노력도 부분에서는 2018년에 이어 2022년에도 최고등급(1등급)을 재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2022년도 반부패 청렴도 향상을 위해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에 따른 전략체계 구축을 통하여 운영 규정 제정 및 자문위원회 구축 운영 등 법 시행 전선제적 제도 운영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공단 자체 운영 중인 19개 위원회 규정을 전수 개정하여 민간 외부 위원의 직무정보에 대한 이용금지, 이해관계자와의 수의계약 체결 금지 등 관련 근거를 명문화하는 등 신고제도의 고도화 및 직원 인식 제고
에 기여하였다. 

 

또한, 지속적 반부패·청렴 실천을 통한 청렴 노력 성과 창출을 위해 국민권익위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K-CP)' MOU 체결, ‘청렴·윤리경영(K-CP) 시범 운영기관’ 선정 등 공공부문 반부패·청렴 선도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였고,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 주관 반부패 서밋(summit)에서 공공기관 투명성 및 공정성 제고 공로로 2022년 반부패 어워드를 수상하였으며,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국제사회 표준 프레임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재인증 취득하였다.

 

올해부터는 CEO의 경영방침인 “청렴UP 부패ZERO, CLEAN NPS 구현”의 기치 아래 청렴도 추진 분야별로 전략 목표를 세워, 내부적으로는 합리적 공정 문화 기반의 청렴·윤리의식 확산에 중점을 두고, 외부적으로는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제도 이행을 추진하며, 부패방지 인프라 강화를 위하여 제도개선 및 민관협업을 통한 청렴 생태계 조성을 통한 공직윤리 인식 전환·제고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공단의 취약 부분인 ‘연금수급자’에 대한 지속적이고 각별한 외부체감도 향상방안이 필요하여 국민(연금수급자 등)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업무절차의 공정성 및 적극행정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게 된다. 따라서 국민에게 쓸모 있는 절차·제도개선 등 국민 관점의 실용적 적극행정을 구현하고, 언택트 시대, AI 및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지능형 비대면 디지털 업무환경을 조성하며, “기금운용” 분야 부패방지를 위한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계약 투명성·공정성 제고를 위한 장치 마련 및 공공부문 청렴 계약문화를 선도하게 되며, 연금개혁 대응 및 대국민 신뢰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공단의 각 지역본부(지사)에서는 청렴실천반을 구성하여 매년 2회 이상 실천사항을 점검하고 청렴 마일리지 운영 기준을 마련하여 직원들에게 적극적인 청렴 실천을 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제공함으로써 청렴 제도 및 반부패 법령(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등)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통하여 조직 구성원의 청렴 소양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우리 공단에 청렴 윤리경영 문화가 정착되면 외부체감도, 내부체감도, 부패실태 등 부패사건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 인해 공단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책임과 신뢰”로 전 임직원들이 부여된 목표에 책임을 다함으로써 국민과 정부, 협력기관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투명 경영 실천을 통한 자체적인 관리 활동과 청렴 실천 정착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국민에게 약속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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