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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부산교대와 부산대의 통합, 무엇이 문제인가?

부산교대 의결기구와 구성원들 생각은 서로 달라
초등교사 양성 시스템 혁신은 많은 숙고를 거쳐야

부산교대와 부산대의 통합, 무엇이 문제인가?(사진제공=부산교대 학부생)

 

부산교대와 부산대의 통합, 무엇이 문제인가?(사진제공=부산교대 학부생)

 

지난 5월 17일 부산교대와 부산대와의 통합이 결정됐다. 4월 17일 부산교육대가 부산대의 제안을 받은 후 딱 26일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오랫동안 교대와의 통합을 시도해 왔던 부산대학교는 부산교대의 이 같은 결정 선언에는 ‘글로컬 대학30’ 예비지정에 기인한다며 발을 빼는 모습이다. 글로컬 대학 사업은 글로벌(globalㆍ세계적)과 로컬(localㆍ지역적)의 합성어로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비수도권 지방대 육성을 위한 정책이다.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대학의 학생 편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가 2026년까지 글로컬 대학 30곳을 지정하면서 불이 지펴지기 시작했다. 여기에 글로컬 대학에 선정된 대학은 향후 5년간 최대 1천억 원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자, 부산대와 부산교대도 통폐합 및 융합을 전제로 글로컬 대학 예비지정에 공동 신청했고, 부산교대 의결기구가 학내 구성원 투표와 교수회의 과반수 찬성으로 통합 결정을 가결하였다.
이러한 부산교대 의결기구의 발표에 부산교대 학생회측은 “이번 통합 결정은 통합을 반대하는 98%의 학생과 동문을 도외시하는 일방적 결정“이라며 통합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통합 결정을 했다고 하지만, 학생들과 동문의 반대에 부딪치면서 양 대학의 통합은 아무런 진척없이 포류하고 있는 모양새다.
난항을 겪고 있는 양 대학의 통합은 과연 이루어질 것인가? 어디서부터 단추가 잘못 끼워진 것인지, 무엇이 잘못된 결정인지, 부산교대 총동창회장과 하나씩 짚어본다.                                                                                편집자 주)

 

Q.먼저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부산대와 부산교대의 통합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어떻게 보시는지?
 
- 우선 전체적인 맥락을 짚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08개의 대학이 94팀으로 지원했습니다. 그 중에서 교육대학교는 전국의 10개 교대 중에서 유일하게 부산교대만 들어가 있고요. 문제는 글로컬대학에 지원 신청한 108개 대학 중 이처럼 구성원이 반대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구성원이 전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상황 또한, 부산교대가 유일합니다.

 

부산교대 교수회, 대학평의원회에서는 안건이 통과된 것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학생들 대다수는 여전히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죠. 
학생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부산대와 부산교대와의 섣부른 통합은 초등교원 양성 체제 기조 변화를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모든 교대에서도 같은 안타깝게 생각하는 대목일 겁니다.

 

Q.부산대와 통합을 반대하는 이유가 초등교원 양성 체제가 위협받고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 학생들의 입장은 이렇습니다. 훌륭한 교원이 되고자 부산교대에 입학했고, 큰 선생님이 되기보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선생님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전문교육을 받고 싶었지, 종합대학에서 교원교육을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않았습니다. 설사 종합대학에서 전문교육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처음 꿈꾸고 희망했던 목표와는 많은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실제로 초등교육은 초등교육만의 특성이나 특수성이 있어요. 소아과 병원이나 성인병 전문의사가 따로 있듯이 말입니다. 이런 초등교육만의 특수성 때문에 교대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부산대학을 가지 못해 교대를 온 학생들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어쩌면 부산대 어느 과라도 갈 수 있는 학력을 가진 학생들입니다.

 

동문들 입장에서는 자칫 잘못하면 이 상황이 개인이나 이기주의로 비춰질까 경계를 하고 있습니다. 단지 모교가 없어진다는 뜻이 아니에요. 교대를 종합대학 테두리 안에 끼워 넣는다는 것은 초등교사 양성 시스템 자체를 바꾸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대학 경영 혁신이라는 문제를 떠나 초등교사 양성 시스템을 바꾸는 범국가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양 대학이 통폐합 과정을 진행하게 되면 아마 대한민국 교육대 전체가 흔들리게 될 겁니다. 부산교대가 부산대학교로 통합된다면 다른 교대들도 그 지역의 중심 종합대학으로 차례차례 순차적으로 내키지 않는 통합을 진행하게 될 겁니다.
이렇듯 앞으로의 일들이 불보듯 뻔한데, 실질적인 통합을 성사시키려면 제대로 된 통합을 해야지요. 

 

무엇보다 이 통합이 바람직한가에 대해 살펴야 되는데, 현재 보이는 양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학끼리의 통합은, 특히 종합대와 교육대와의 통합은 심도있는 고심 끝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올바른 후학을 가르쳐야 하는 교육대학의 통합은 더더욱 그렇다고 봐야 되겠지요. 

 

종합대학과 교육대학의 통합을 교원을 양성하는 국가적인 시스템을 통째로 바꾸는 대사입니다. 이러한 대혁신은 엄청난 논의와 숙고를 거쳐야 하는데, 달랑 두 대학끼리만의 합의로 된다는 것은 어떤 이유라도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통합 결정도 꼬집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과정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과정 자체도 매우 비민주적으로 해당 학생들이나 동문과의 토론 한 번 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건 모교를 살려야 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대한민국 초등교육을 망가뜨리고 있는 봐야 할 것입니다.

 

Q.부산대학교와 통합하지 않는다면, 교육부가 제기한 학령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다른 해결책이 있으신가요. 또, 바람직한 통합이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학생 수가 줄어들면 학교 규모도 자연히 줄어듭니다. 그런데 부산대학교와 부산교대를 합친다고 과연 문제가 해결될까요. 이는 바람직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교대는 교대끼리 협의해 통합해야 한다는 게 대다수 학생들의 의견입니다. 또한 이는 줄어드는 학생 수에 대한 비책이 될 수도 있다는 여론입니다.

 

Q.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어느 상황에 처하더라도 초등 양성 교육대학교의 독립성만은 부여해야 한다는 이유에 주목해야 합니다. 초등교육은 종합대학의 다른 과와는 독립된 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초등교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대학 설립 당시의 이념과도 맞닿아있어요. 만약에 지금과 같은 상황이 대한민국 교육계에 확산된다면 초등교육 양성 자체가 허물어집니다.

 

세계가 주목하는 ‘대한민국 교육이 잘 되고 있다는 것.’ 여기에는 초등교육 양성기관, 중등교육 양성기관을 분리해놓은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세계의 석학들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 교육의 시초가 되는 초등교육 양성기관을 허문다는 건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라는 겁니다. 홍익인간의 기조위에 세워진 대한민국의 교육, 제발이지 어설픈 결정으로 망가지지 않기를 소원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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