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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진단]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착공 또또또 연기...왜 이러나?

부산시, 기재부 협의 마무리...7월 중 착공 가능할 듯
"부산 숙원 사업, 위기 겪으며 첫발 내디뎌...시민 응원, 관심 필요"

2024년 공동어시장 초매식 모습.[부산시 제공]

 

올 상반기 착공 예정이었던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이 또다시 연기됐다.

 

애초 부산공동어시장과 부산시는 지난 4월부터 두 달간 대형선망수협의 금·휴어기에 들어감에 따라 이 시기에 사업을 착수하려 했다. 하지만 절차 과정에서 연기가 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휴어기가 곧 끝나, 위판을 앞둔 대형선망수협 등 어업인들의 속만 태우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착공 지연이 올해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지난해에도 착공할 것이라는 기대감만 높인 채, 올해로 넘겼고, 아울러 상반기 착공 예정이 또 지연됨으로써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추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공사를 추진하면서 행정 절차와 건축 관련 인허가 절차가 복잡해, 그 협의하는 과정에서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이렇다 보니, 부득이하게 공사 시작이 지연됐다"고 공사 지연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 관계자는 "최근 실시설계가 완료됨에 따라 기재부와 협의하고 있으며,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며, "6월 중 최종 승인과 함께, 이르면 7월께 철거업체 선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실제 현대화사업 공사가 시작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마지막 절차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사업 주체인 부산공동어시장과 함께 추진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지켜봐 달라"라고 하면서, 올 7월 중에 착공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021년 부산공동어시장 중앙도매시장 개설 및 현대화 공동선언식 모습.[부산시 제공]

 

◆ 부산공동어시장 태동과 현대화사업에 대한 그간 추진 경과는

 

부산공동어시장은 1963년 11월 부산항 제1부두에 부산종합어시장이란 이름으로 개장했다. 이후 1969년 남항으로 이전 결정이 내려졌고, 1971년 부산공동어시장으로 개칭한 후 1973년 현 위치로 이전에 개장했다. 부산공동어시장은 전국 연근해 수산물의 30%를 취급하며, 특히 국내산 고등어의 80%를 거래하는 국내에서 가장 큰 위판장이다.

 

그러나 국내 최대 위판장인 부산공동어시장은 그동안 노후화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냈다. 그 중 해결되지 않고 있는 하나가 바로 ‘바닥 경매’ 방식이다. 이러한 바닥 경매는 위생 등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지속적인 지적을 받은 바 있으며, 이에 공동어시장은 후쿠시마 원전 방류, 기후 위기, 소비감소 등과 맞물려 현대화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은 지난 2014년 예비타당성 조사, 2015년 기본계획 수립 후 2017년 설계용역에 착수했다. 그렇지만 2018년 공동어시장 공영화 추진을 위해 설계용역이 일시 정지됐고, 2019년 공동어시장과 부산시는 공동어시장 공영화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2021년 4월 공동어시장 측은 공영화에 반대입장을 표명하며 부산시에 현대화사업 자체 추진을 통보했으며, 그해 8월 부산시와 공동어시장은 중앙도매시장 개설 및 현대화사업 우선 재개를 합의했다. 이어 2022년 공동어시장 중앙도매시장 개설 관리 및 운영방안이 확정됐고 그해 10월 조달청이 적정성 검토에 들어가게 됐다.

 

올해 6월 조달청이 적정성 검토를 완료했으며 기재부에 총사업비 조정 협의를 거친 후 7월 총사업지 최종 승인이 떨어졌다. 올해 12월 기나긴 기다림 끝에 공사 시작에 들어갈 예정이며, 2026년 준공 후 중앙도매시장을 개설하게 된다.

 

예산도 마련됐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16년 1천729억 원의 예산을 확정받았다. 그러나 현대화사업 주체와 관계자 간 갈등 등으로 예산을 확보하고도 표류해오다 최근에는 물가 상승의 직격탄까지 맞았다. 다행히 증액분 555억원이 반영돼 총사업비는 2천284억 원으로 늘었다.

 

부산공동어시장의 현재 모습과 현대화 시설 후 (예상)모습.

 

하지만 여전히 착공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물가 지수가 1.4%가량 더 오르면서 공사비만 30억 원가량 올랐고, 부대 비용을 합치면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정작 시는 인허가 과정 등 기재부 등 주무 부처와 협의, 조정에 시간이 소요되어 착공이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기획재정부와 예산 관련 협의를 끝내고 조달청에 철거업체 계약을 의뢰해 다음 달 중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다. 하지만 이마저도 협의가 끝나봐야 알 수 있어, 추이를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이번 연속 착공 지연에 따른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수산업 종사자들은 착공 지연에 따른 공사 시기 일정과 위판 일정조차도 알 수 없다며 불안감을 드러냈다.

 

수산업 관계자는 "철거도 하지 못해, 모든 공사 일정 자체가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며, "곧 금 ·휴어기가 끝나, 조업에 들어가게 된다. 성어기 때 작업할 수 있을 공간이 있을지 미지수다. 어획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판 작업 공간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운반선 대기 시간도 길어지게 된다. 신선도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위판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애초 철거작업은 수산물 위판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3분의 1만 철거하고, 공사를 하지 않는 곳에서는 정상적으로 위판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위판량이 많아지면 공간 협소는 불가피하다.

 

또한 금·휴어기가 절반을 넘어서면서 공사를 시작할 기미조차 없자, 일부 어업인들 사이에서는 이러다 성어기인 11~12월께 공사가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되면 위판 공간에도 큰 차질을 빚게 된다. 이에 따른 대체 위판장 공간확보도 문제로 제기됐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공사 시작은 성수기가 아니라 비수기에 진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된다. 기재부와 실시설계 관련 절차가 마무리되고 있는 만큼, 공사 철거업체를 조속히 선정해, 성어기에 착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현대화사업 시설 중 일부에 대해 설계를 변경할 계획 기재부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수산 관계자 등 일부에서는 현대화사업이 '깜깜이'로 흘러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수산업 관계자는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를 위해 전부 노력하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 확정된 것은 없다. 설계 변경 건에 대해서 기재부의 승인은 얻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추진하는지 알 수도 없다"며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업체가 선정되면, 그 과정에서 공법이나 기술 등이 변경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한 일련의 과정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한 뒤, "성어기 또는 위판량이 많을 때를 대비해 공동어시장과 함께 대체 위판장도 준비하고 있다. 협의 중이라 구체적인 장소는 설명할 수 없다. 하지만 공사 기간 위판 등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어업인들과 중매인 등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공동어시장 측과 꾸준히 소통하며 협의하고 있다. 아무래도 공사 중에는 이러한 부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모두 완벽하게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공동어시장과 협의해서, 중매인 또는 수산업 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제구실에 충실을 기하겠다. 수십 년의 숙원이었던 부산공동어시장이 새롭게 탄생하기 위한 첫 발걸음인 시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편집자 주] 어쩌면 부산시민, 그리고 수산업 관계자, 중매인 등의 우려가 당연할 수도 있다. 50여 년 동안 부산 수산업의 버팀목으로 성장했지만, 그만큼 노후화가 진행됐다. 그에 따른 위생 문제도 따랐다. 그래서 현대화를 숙원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10여 년 동안 사업 추진을 위해 협의해 왔지만, 거듭 착공하지 못하고, 장기 표류 사업으로 전환할 수도 있었다. 그래서일까. 부산공동어시장을 바라보는 시선은 기대감과 실망감이 공존할 수밖에 없다. 우려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기대치가 높다는 것. 부산시에 따르면 이제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첫 삽을 뜰 준비를 하고 있다.

 

착공 전 부정적 견해 등 불신이 심화할수록 또다시 미봉착에 빠질 수 있어 자칫,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럴수록 사업 공동체인 부산공동어시장, 중매인, 부산항운노조, 그리고 수산업계가 합력해야 한다.

 

또다시 50년을 이대로 흘려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부산시도 적극적으로 나서, 이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유도해야 한다. 부산시가 할 수 있는 최적의 과제로 보인다. '포커스21'은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추진과 관련해 지속해 관련 소식을 전하며, 진단하고, 문제해결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 부산공동어시장이 미래 50년을 위해 다시 태어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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