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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이슈] 부산 미래 먹거리 ‘북항 재개발’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북항재개발 조감도.[부산동구청 제공]

 

'가덕도 신공항 건설,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 북항 재개발사업, 부산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등이 부산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안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 현안들이 현 부산을 미래로 이끌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 대부분을 담당하며 무역 전진 기지 역할을 해 온 북항 재개발은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국제 해양관광 거점 등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가장 핵심 사업 중 하나이다. 바로 부산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본진을 진두지휘해야 할 선봉장으로서의 그 책임과 임무가 막중해 보인다.  

 

'북항재개발' 사업은 부산시 중구, 동구 일대에 추진 중인 총사업 규모 최대 20조가 투입되는 부산항 재개발사업으로 부산 관련 최대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사업은 총 3단계로 추진된다. 1단계 지역은 부산항만공사에서, 2단계 지역은 부산시가 중심이 된 컨소시엄으로 개발된다. 총 경제적 파급효과는 45조 원, 총고용 창출 효과는 15만여 명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북항재개발은 총 3단계에 걸쳐 추진된다. 1단계는 부산 중구와 동구 초량동, 수정동 일대를 개발하고, 2단계에서는 범일동과 좌천동 일대를, 3단계에서는 영도구와 남구 일대가 재개발 대상지에 들어간다.

 

◆ 북항 1단계 사업-국제 해양관광 거점, 친수공간으로 개발 중

 

1단계 사업은 부산항 1∼4부두, 연안부두, 국제여객부두, 중앙부두 등 오래된 항만 부지 154만 5,026㎡를 재개발하는 것으로 2008년에 착수해 2027년까지 단계별 준공을 목표로 재래부두(1~4부두, 중앙부두)를 국제 해양관광 거점과 친수공간으로 개발하고 있다.

 

기반 시설 조성에만 2조 4천221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민자에 의한 상부 시설 사업비는 6조 4천802억 원으로 추산된다. 부산시와 항만공사는 상부 시설을 포함하면 1단계 재개발사업을 통해 31조 5천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1단계 지구별 이용계획을 살펴보면 상업, 업무 지구, 복합도심 지구, 항만시설 지구, 복합항만지구, IT 영상전시지구, 해양 문화지구, 환승센터, 공공업무지구, 마리나, 온천 시설 등이 지구별로 들어설 예정이다.

 

북항재개발 1단계 지역은 공식적으로는 주거용 아파트단지가 없다. 대신 상업지구에는 레지던스가 건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종합건설사 등이 레지던스형 건설 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한 상업 업무시설에는 상업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게 되며, 여러 개의 대규모 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IT, 영상, 전시지구에는 언론사들이 신사옥을 건립 추진 중이며, 공공업무지구에는 정부부산지방합동청사가 건설돼 부산본부세관, 부산출입국, 외국인청 등을 포함한 공공기관이 이곳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특히 이곳에는 오페라하우스, 마리나시설, 온천 등 문화, 관광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부산오페라 하우스 옆 부지에는 북항재개발을 상징할 랜트마크 시설이 세월질 예정이다.

 

북항재개발 조감도.[부산동구청 제공].

 

◆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글로벌 신해양사업 중심지로 육성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은 자성대 부두, 부산역, 부산진역 컨테이너야적장, 좌천동, 범천동 일대 228만 5천여㎡에서 진행된다. 자성대 부두·양곡 부두·관공선 부두 등의 항만재개발뿐만 아니라 부산역 철도 재배치, 좌천·범일동 배후 노후 공단 및 원도심 연계 용지인 수정축·초량축까지 포함하는 통합개발사업으로서 수역에는 UN 해비타트와 함께 해상도시가 추진되고 있다.

 

옛 도심과 북항을 갈라놓은 철도 시설을 부산역 인근으로 재배치하고, 부산진 CY를 신항으로 이전하는 한편 경부선 이설까지 포함하고 있다.

 

기반 시설비만 4조 4천8억 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은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민자로 추진되는 상부 시설에는 7조 5천556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부산항만공사는 추산한다.

 

2단계 사업은 1단계 항만재개발과 연계해 글로벌 해양산업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을 통해 도심형 문화·관광·해양 거점이 될 이곳은 국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이바지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북항 2단계 사업을 통해 항만과 철도뿐만 아니라 지하차도 확장, 보행 덱 신설 등 교통시설을 확충해 북항 재개발 지역과 원도심의 접근성을 높이고 상생발전을 유도한다. 아울러 R&D(연구개발), 크루즈, 마리나 등 신해양산업 중심의 국제교류지역으로 조성해 부산을 새로운 일자리와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북항 2단계 사업은 2022년 10월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통과했다. 부산항만공사가 대부분 전담해 개발한 1단계 지역과는 다르게 2단계 지역은 부산광역시가 주체가 되어 부산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도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에서 개발할 예정이다.

 

사업은 1단계 사업 과정에서 제기된 조망권·공공성 논란을 막기 위해 시민사회와 함께 통합개발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부산시 컨소시엄이 제안한 개발 콘셉트는 ‘GBA(글로벌 비즈 에어리어)’로 △동북아 국제금융과 업무단지 조성 △해양 항만 관련 기업 집적화 유도 △컨벤션센터와 호텔 등을 연계한 비즈니스 인프라 구축 △도심기능 연계 확충 △도심지역과 수변 지역의 조화를 꾀하는 원도심과 부산항 재개발지역 연계 방안 계획 △ 복합개발과 R&D·ICT 등 4차 산업혁명 전진 기지 구축 등이 골자다.

 

◆ 2단계, 주거 기능 높이고 상생발전 이끈다

 

해수부는 2030년까지 총사업비 4조 636억 원 규모로 북항 2단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계획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주거 기능을 강화한다. 북항 1단계 사업은 일자리 창출과 공공성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야간 공동화 현상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2단계 사업은 원도심 지역에 주거 기능을 보강해 24시간 활력 있는 도시, 한 곳에서 일하고 놀고 살 수 있는 자족도시로 계획하고 있다.

 

두 번째는 MICE·상업 기능의 반영이다. 부산역·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등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해 MICE 산업을 유치하고, 곡물저장소(사일로)와 하역용 크레인 등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1단계 구역의 크루즈 시설, 북항 친수공원 등과 연계 개발해 낙후된 원도심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세 번째는 원도심과의 상생발전이다. 북항 2단계 사업지를 글로벌 신해양 산업 중심지로 육성해 원도심 균형 발전을 이끄는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로망 확충, 선형 녹지축 및 통경축을 계획하고 있고, 원도심 지원 방안 등도 사업계획에 반영했다.

 

해수부는 북항 2단계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부산이 신북방·남방정책과 동·남해안 경제벨트의 중심지이자 동북아 해양수도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약 26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 명의 일자리 창출도 전망된다.

 

북항 재개발과 함께 가덕도 신공항, 신공항과 부산 도심을 잇는 고속철도(BuTX), 해상도시 등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면 부산의 브랜드 가치 또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 등은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이 경제적 파급효과만 25조 1천억 원에 달하고 고용효과도 8만 명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8월 박형준 부산시장이 북항3단계 개발계획 마스터플랜을 공개했다.[부산시 제공]

 

◆ 1단계, 2단계 이어 3단계 '마스터플랜 수립' 착수

 

부산시는 북항 재개발 3단계 사업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도 본격 착수했다.

 

남구와 영도구를 아우르는 북항 재개발 3단계 대상지는 오랫동안 항만시설과 군사시설로 운영되면서 시민과 단절돼 쇠퇴가 진행되고 있는데, 시는 개발 밑그림이 완성되는 대로 사업지 내 부두가 원활히 이전될 수 있도록 정부의 항만기본계획 반영에 총력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북항 재개발 3단계 구역은 남구 부산항 7·8부두, 우암부두, 우암CY(컨테이너 야드), 감만·신감만·신선대부두, 영도구 청학·봉래·동삼동 일대로 총면적은 515만㎡다. 북항 1단계는 155만㎡, 2단계는 228만㎡ 규모로 3단계 사업 구역은 두 곳을 합친 것보다 더 크다.

 

북항 3단계 재개발 기본구상 용역은 원도심과 남구 일대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북항 3단계 친수공간·신도심 개발계획에 방점을 둔다.

 

부산시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업체의 제안서 검토를 거쳐 오는 6월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용역은 오는 6월 착수해 2026년 6월 북항 3단계 재개발 구상과 타당성 검토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총용역비는 8억 원이 투입된다.

 

이번 용역에서는 대상 지역과 주변 지역에 대한 입지 여건과 자연·인문환경, 장래의 변화 전망과 지역발전 과제 등을 분석한다. 또 대상지와 주변 지역을 포함해 항만재개발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추진 구역과 사업 실현을 위한 주변 적정 개발 규모·구역을 검토할 방침이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8월 공식 발표를 통해 동구 미군 55보급창과 남구 8부두를 신선대부두 끝단 준설토 투기장으로 이전하고, 이 지역에 대해서 북항 3단계 재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박형준 부산시장이 북항재개발 일원 배후도로 건설 현장을 방문, 점검하는 모습.[부산시 제공]

 

◆ 난제에 부딪힌 부산항 '북항재개발' 해결방안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대규모 항만 재개발인 부산항 북항재개발 사업은 부산지역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이다.

 

하지만, 첫 삽을 뜬 후 갖은 논란 속에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가 산적해 있다.

 

공공콘텐츠 확보, 레지던스 등 숙박시설 건축 허가에 따른 '난개발', 오페라하우스, 랜드마크 부지개발 지연, 교통난, 그리고 사업자 간의 '소통 부재' 등이 가장 큰 난제로 남아 있다.

 

북항재개발 사업 추진 이후 끊임없이 논란이 돼 왔던 '공공성 확보'는 여전히 사업 추진에 발목을 잡고 있다.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 추진 과정에서 개발 시행자인 해수부, 즉 부산항만공사가 수차례에 거쳐 사업계획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부산시에 통보식 '일방적' 계획 변경에 따라 지역사회에서 공분을 샀다.

 

지난 2021년 해수부가 트램차량구입비, 공공콘텐츠 조성 비용 등 1,200억 원을 부산시에 전가한다든지, 복합문화공간, 해양레포츠콤플렉스 사업 부지를 항만 부지로 용도 변경하는 등 국비 투입을 지연하면서도 부산시에는 그 과정에서 의견 교환이나 조율 등이 없이 일방적 결정으로 인해 해수부와 부산시가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채 논란의 중심이 되었고, 현재 진행 중인 1단계 사업 과정에서는 그 결과들이 문제로 도출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던 주거 시설 허가에 대한 우려가 최근 감사원 결과에 따라 사실로 밝혀졌다. 지난 5월 2일 부산 북항 재개발 민간 사업자들이 사업계획서 내용을 임의 변경해 생활숙박시설 및 주거용 오피스텔을 건설할 수 있도록 부산항만공사(BPA)가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됐다.

 

감사원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는 제안서 평가를 거쳐 B블록은 언론사 신사옥, D2·3에는 호텔 등을 제안한 사업자를 매수자로 선정해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토지매수자들은 사업계획을 임의 변경해 건축 허가 등을 신청하고, 부산항만공사는 이 과정에서 부산시로부터 관련 내용을 통보받고도 건축인허가 협의 시 '이견 없음'으로 회신하는 등 부당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부산항만공사는 토지매수자가 분양을 목적으로 명의변경을 신청한 데 대해 개별 주거 용도로 변질할 우려가 있는데도 부당 승인했고, 사업계획서상의 공공기여 제안사업 6개 중 100억 원 상당의 5개를 삭제·축소한 것도 부당 승인했다.

 

아울러 2020년 4월 생활숙박시설 논란과 관련해 해양수산부의 계약해제 법률검토와 국회의 자료요구에 대해 사업계획(호텔)을 확인하지 않은 채 처음부터 생활숙박시설이었다고 사실과 다르게 대응했다.

 

북항 야경모습.[부산시 제공]

 

감사원은 이처럼 부산항만공사와 해수부가 토지매수자의 사업계획 임의 변경 등을 방치한 결과, 언론사 사옥이나 호텔 등이 아닌 주거 용도로 변질할 우려가 큰 시설이 건축 허가 되는 등 민간에 특혜 제공과 난개발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이번 비리와 관련, 토지 매매 계약관리와 건축 인허가 협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BPA 관련자 2명을 파면·해임하도록 했다. 시공 중 사업에도, 원래 사업계획을 이행하지 못할 때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한 감사원은 해수부가 항만 개발계획의 근거가 되는 항만 하역능력 산정 시 과거 자료를 사용하고, 다른 부두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중복으로 사용했으며, 임의로 입력 변숫값을 변경하는 등으로 부실하게 산정함에 따라 항만이 과다하게 개발될 우려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리고 감사원은 부산항건설사무소가 방파제 보강공사 설계에 반영된 소파블록 공법이 특허라는 사유로 특정 공법으로 선정했으나, 해당 공법이 특허가 아닌 것을 확인하고도 특정 공법을 유지하면서 지급하지 말아야 할 기술 사용료까지 부당 지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부산항건설사무소가 배후단지 진입도로 공사와 관련이 없는 태풍 피해복구 공사를 별도 발주하지 않은 채 위 도로 공사의 설계를 변경해 설계변경 보고 없이 선시공 하도록 추진하면서, 건설업 무등록자의 시공을 방치함에 따라 계약 질서를 어지럽히고 부실시공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감사원의 지적은 이미 예고됐고, 그것이 현실화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북항 1단계 사업 부지 조성 공사가 마무리됐지만, 핵심 시설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여곡절이 많다. 오페라하우스는 공법 논란과 부실시공 등으로 1년 넘게 공사가 중단됐다. 최근 공사를 재개했지만 2026년 준공 예정으로 이미 3년이나 공사가 늦어졌다. 여기다 1단계 개발의 핵심인 랜드마크 부지개발은 건축 경기 불황 등에 따른 공사비 증가, 사업성 등 이유로 사업자 선정에 애를 먹으며, 시작도 못 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시는 "시설 준공을 앞둔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이 정부 주도로 이루어져 시민 눈높이에 부합되지 못하는 아쉬운 점이 있었다"며 '공공주도 개발' 의사를 분명히 밝히면서 부산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철도공사, 부산도시공사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2단계 사업을 착수했다.

 

부산시는 2단계 개발로 문현금융특구 등과 연계한 대규모 업무 지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여전히 북항재개발은 대부분 구체적인 사업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계획 단계에 그치고 있다. 

 

특히 2단계 사업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가 실패로 끝나면서 주 행사장이 들어설 장소 부지 활용에도 애를 먹고 있다.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지만, 엑스포 유치 불발로 '속도전'의 동력은 다소 떨어졌다는 지적이다.

 

부산 엑스포 개최 예정지를 포함한 부산 동구·중구 일대 228만㎡ 부지에 총 4조 636억 원을 들여 대규모 주거·상업시설 등을 짓고 마이스(MICE: 기업 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산업 등을 유치하는 해당 재개발 사업은 2024년 상반기께 첫 삽을 떠 2027년 준공될 예정이었다. 자성대 부두 이전이 지난 3월부터 시작됐지만, 2단계 사업은 엑스포 유치 불발로 사업 추진이 답보상태에 있다.

 

이뿐만 아니라 가덕도 신공항과 부산항 북항 등 도심을 15분 만에 이동하는 '부산형 급행철도(BuTX) 건설 사업'은 물론, 금정구 회동동과 해운대구 송정동을 잇는 반송터널과 도시철도 노포~정관선 등 기타 지역 현안 사업 역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부산시는 원도심 부흥의 중심지이자 부산 미래 산업구조 재편의 핵심 요충지가 될 북항 재개발 3단계 사업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에 본격 착수했다. 

 

남구와 영도구를 아우르는 북항 재개발 3단계 대상지는 오랫동안 항만시설과 군사시설로 운영되면서 시민과 단절돼 쇠퇴가 진행되고 있는데, 시는 개발 밑그림이 완성되는 대로 사업지 내 부두가 원활히 이전될 수 있도록 정부의 항만기본계획 반영에 총력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북항 친수공간. [부산시 제공]

 

앞서 부산시는 지난해 8월 동구 미군 55보급창과 남구 8부두를 신선대부두 끝단 준설토 투기장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과 함께, 이 지역을 포함한 북항 재개발 3단계 사업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시는 북항 3단계 사업을 통해 일자리와 교육, 문화는 물론 상업과 주거가 어우러진 ‘첨단 복합도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트램 등을 이용한 다양한 무인 순환 셔틀, 도심항공교통(UAM), 수상택시 등 신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교통 인프라도 구축된다.

 

국회에 계류 중인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면 규제 해제와 조세 특례 등을 통해 국내외 기업 또는 외자 유치가 쉬워지는 만큼 이곳에 각종 지식산업센터나 첨단업무지구를 조성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시는 오는 2030년 북항 재개발 3단계 사업에 착수해 오는 2040년 완료한다는 로드맵을 세웠다. 다만 북항 3단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선결 과제도 적지 않다. 영도 재개발 대상지에는 사유지와 아파트, 기업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고, 미군 군사시설인 55보급창과 8부두를 이전하는 문제 역시 주한미군과 사업 대상지 주민 동의 등을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 부산시는 부산을 금융, 물류 중심 도시로 만드는 데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될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카드를 꺼냈다. 특별법 통과를 통해 북항재개발 단계별 사업에 속도를 내 부산을 세계적인 항만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라고 볼 수 있다. 

 

부산 서구, 동구 곽규택 국회의원은 북항재개발에 대해 "엑스포 유치 실패 이후로 정부와 부산시의 관심 등 동력이 떨어진 건 사실이다"며 "관계 부처와 지속해 협의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해야 한다"며,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 추진 지연의 주요 이유로 ‘사업 주도권’에 있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해수부와 부산시 중 사업 주도권을 누가 가져갈 것인가가 중요 포인트이다. 개발 과정에서 각종 인프라 구축 등 공공콘텐츠 사업과 관련해 해수부와 부산시가 이견을 보이면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채 몇 년 동안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그래서 부산시가 조금 더 주도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항만 재개발법 해수부가 사업 승인권을 가지고 주도권을 행사하고 있기에 승인권을 가져오는 부분에 어려움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그는 "부산항만공사를 부산시로 이관하는 방안과 자치분권법을 강화해서 북항재개발 3단계를 좀 더 부산시에 맞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의논하고 있다. 관계 부처와 부산시가 잘 협의를 끌어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재 북항 1단계는 2027년 최종 준공을 목표로 현재 일부 준공됐다. 북항 친수공원은 전면 개방됐고, 이순신대로가 개통됐으며, 잔여 부분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박 시장은 "본격적인 2단계 재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 협의 등 필요한 행정절차 중에 있다. 또한 3단계 구간은 올해 개발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하고, 정부의 항만 기본계획 및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 반영해, 3단계 사업에 대한 시행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군 이래 최대의 항만 재개발 사업이라 불리는 '북항 재개발' 사업. 전 세계 산업의 중심 화두인 '창조'와 '융합'을 잘 녹여낸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MBS)와 영국 리버풀과 독일 함부르크의 항만지대, '아자부다이 힐즈' 등을 조성해 컴팩트 시티로 거듭난 '도쿄' 등이 살만한 도시로 거듭났다.

 

부산시가 미래 먹거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북항재개발 사업이 각종 난제를 극복하며, 말 그대로 '글로벌 허브 중심 도시 부산'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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