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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연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양산 국지도 60호선 논의

양산구간 노선변경 관련 탄원서 전달 및 문제점 간담회 가져
박말태 전 양산시의회 부의장, “국지도 60호선 애물단지로 전락될 우려가 크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와 국지도 60호선 양산구간 잘못된 노선설계 관련 논의를 위해 간담회실로 가고 있는 박말태 전 양산시의회 부의장.(사진제공=국지도 60호 정상화추진 양산시민연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의 '청년기업 간담회' 후 단체 기념촬영 모습.(사진제공=국지도 60호 정상화추진 양산시민연대)

 

 

국지도 60호선 정상화 추진 양산시민연대(위원장 정천권, 이하 추진위)가 부산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인 이낙연 전 당 대표를 만나 양산을 통과하는 국지도 60호선 노선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17일 부산을 방문한 이낙연 전 당 대표는 세대공감포럼이 주최한 '이낙연과 함께하는 청년기업 간담회'를 마치고 양산의 추진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양산 국지도 60호선 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토론했다.

 

이날 박말태 전 양산시의회 부의장은 이 전 대표에게 "양산을 지나 김해 매리로 이어지는 국지도 60호선의 잘못된 설계로 국비낭비는 물론 도로기능의 상실로 국민들의 애물단지로 전락될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서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검토해 보겠다"며 "양산 갑 지역에 있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출신의 이재영 위원장을 잘 좀 도와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추진위는 앞서 이 노선과 관련 '고충탄원서'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회 김두관 국회의원실(양산 을) 등에 이어 국토교통부에도 2차로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노선은 양산 신기에서 김해 매리간 연결 2차 구간으로, 최초 계획된 노선설계가 변경되면서 도로가 S자형 기형으로 둔갑, 거리증가를 포함, 예산낭비, 도로정체, 시간지연 등의 문제점들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구간 내 양산 신기산성자락의 지나친 절개로 급경사 및 굴곡에 따른 심각한 사고위험, ▶양산시 교통영향평가 용역의뢰에서 사거리 4곳이 'F등급', 'F·F·F등급'으로 나와 도로기능 상실, ▶유산공단 관통에 따른 기업체 이전비용에 따른 막대한 시민혈세 낭비, ▶원동면 화제마을의 양분화 및 심각한 자연환경 훼손 등 막대한 토지보상비, ▶양산통과 구간길이의 증가로 공사비 낭비 등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추진위는 이 문제를 제기해 민홍철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다루는 등 양산시의 교통대책용역의뢰, 감사원에 국민공익 감사청구,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과의 면담을 기지기도 했다.

 

또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경남도,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국회의원과 국민의힘 윤영석 국회의원, 민주당 이재영 양산 갑 지역위원장, 김일권 양산시장 등을 만나며 노선변경을 호소해왔다.

 

김일권 양산시장도 지난해 추진위와 만난 자리에서 노선 관련 교통평가 설계용역비 15억원을 반영해 살펴볼 것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시의회도 이와 관련 노선변경 철회 정상화 촉구 결의문을 관계기관에 송부했다. 경상남도는 양산시의 노선변경에 대한 의지와 적극성 확인시 국토부와 기재부에 협의할 뜻을 전한 것으로 추진위는 밝히고 있다.

 

추진위는 "경남도의회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도 양산시-경남도의 협의시 적극 협조를 약속하는 등 국토관리청 담당관의 경우 이 노선의 사거리 구간은 F등급으로 4차선 도로기능이 어려워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천권 위원장은 "국지도 60호선 양산구간이 현재 노선으로 공사가 시행시되면 수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는 만큼 정부차원에서 확인검증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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