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시장은 세계 경제에서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남미 등 지역에서의 경제 성장은 다국적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은 기회와 함께 다양한 리스크를 동반하고 있다. 본문은 신흥 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기회와 리스크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들이 이러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한국 기업이 신흥시장으로 투자를 하는 이유와 현황 한국기업들은 시장 다변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리스크를 분산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전통적인 주요 시장인 미국, 유럽, 일본 등은 점차 포화 상태에 이르렀으며, 성장 잠재력 또한 상대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신흥 시장은 아직 개척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시장 다변화를 통해 특정 지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글로벌경제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많은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신흥 시장에 진출하여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다음은 한국기업이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동 현황이다. 전자 및 정보통신: 삼성전자와 LG전자
전략적 접근의 전환 2024년 중국 정부는 외국인 직접투자(FDI) 환경을 최적화하고 외국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24개 항목'이라는 새로운 투자 유치 가드 라인을 발표했다. 이 전략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더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철폐하며,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국내 규칙을 재정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화된 산업 분야의 개방 확대 중국 정부는 금융, 보험, 과학기술 혁신 등 특정 분야에서 외국인 투자의 접근성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는 외국 금융 기관들이 중국 내 은행 및 보험 부문에 더 쉽게 접근하고, 국내 채권 시장에서의 활동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조치를 포함한다. 데이터 보호와 혁신 촉진 중국은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면서도, 국제적인 비즈니스 활동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데이터의 국경 간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외국 기업들이 중국 내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특히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비자 조건 개선 중국은 외국 투자 기업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